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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dmax 맥스강의 게임game 캐릭터character 바이패드biped 리깅 rigging
    cg.웹디자인 강좌/3d max 강의 2016. 10. 14. 23:05






    3dmax 맥스강의 게임game 캐릭터character 바이패드biped 리깅 rigging






    3dmax 가 현재 2016 까지 나왔네요 

    요즘 캐릭터 바이패드 세팅으로 스킨을 만이 사용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게임개발 1세대로 당시 피직 을 만이 써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게 더 편하더군요 


    암튼 스킨과 피진 리깅의 장담점은 있습니다.


    일단 본 보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킨에 비해서 피직 리깅은 상당히 직관적인고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스킨의 단점은 바이페드 세팅을 잘못하면 오래 손을 대야 하는대..


    피직physique 리깅 rigging 은 그런면에서 수월합니다..


    맨 하단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를것입니다.





    자 우선 왼쪽에 있는 것이 sd 캐릭터 피직 으로 리깅을 완료한 상태고 

    오른쪽에있는 매쉬가 테스트용 포스팅용 바디 입니다.


    일단 바이패드는 만들구요 



    바이패드




    피겨모드에서 형태에 맞게 세팅한 것을 불러 옵니다.

    형태 맞추어 졌지요 


    그다음 attach to node 를 클릭후.


    바이패드의 com 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왼쪽 상단에 보시면 옵션 창이 뜨는데..


    노우 브랜딩을 선택하시고. 

    앤벨롭 옵션을 해제 합니다...








    바이페드리깅



    그럼 아래와 같이. 버텍스들이 다 파란색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잘못링크된  버텍스 수정을 덜기 위해서...

    전부 이렇게 한부 매쉬에 맞게 관련부위별로 링크를 해주는 겁니다.






    왼쪽은 완료가 된 상태이기에 빨간색이고


    오른쪽은 초기 세팅 인 파란색이죠 


    파란색은 비활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빨간색은 브랜딩 처리된거고


    초록색은 브랜딩이 안됩니다.




    3dmax강의



    피직의 버텍스 서브로 메뉴로 가서 


    오른 쪽 메뉴에서 select 로 버텍스 선택후에 


    assign to like 해당 관전에 링크를 해줍니다.






    3dmax 애니메이션


    몸 부위 링크 





    게임캐릭터세팅


    어깨부위 assign to link  







    손부위 입니다..링크 입니다. 

    그럼 보시는 바와 같이 빨간색으로 바뀌죠..


    여기서 위에 옵션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nlink 빨간색으로 하면 되구요


    연결되는 부위 즉 팔꿈치 같은 부위는 2link 해서 양쪽으로 2개의 관절을 찍어주면 됩니다.






    이건 허리 부위 관절이죠


    여기서  blendign between link 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가자면 


    n link 전체 영향을 준다는 의미


    no blending 은 브랜딩을 주지 않는 겁니다. 


    2 -4 링크는 주변 연결 되는 관절에 2면 2개에 영향을 주고

    3이면 3개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 임.







    허리 관전 이죠 sd 캐릭터 이니깐 허리 부분 바이패드는 2개로 세팅합니다.






    가운데 거시기 부분 보시면 초록색이죠 이게 노 브랜딩 개념 


    동영상을 보시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lock assignments 를 해줍니다.


    이게 풀어질수 있는 니 보호 차원이죠 








    unlock 는 풀어주는 거죠. 잘못 되었을때 수정할때 이용 

    remove from  link 는 잘못 연결된 링크를 해제해 주는 겁니다.


    select by link  누르고 해당 관절을 누르면 


    연결된 바이패드 버텍스가 선택되어짐 








    역시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쉽다는.




    여긴 발 부분이죠. 좌우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발 접히는 부분이죠. 










    완료가 되면 바이패드 속성에서 


    디스플레이 박스로 해준후 테스트 합니다.









    리깅










    바이패드리깅





    바이페드



    설정이 완료 되면 움직여 보고 바이패드 애니 모션을 삽입하여 테스트 합니다.




    3dmax 캐릭터 를 바이패드를 biped 를 활용한 리깅 rigging 를 알아보았는데요..


    머좀 해깔리면 역시 멉니까..


    동영상을 보시라.~! 




    동영상은 괴니 만든게 아니겠죠~! 


    보통 sd 캐릭터는 얼굴이 모여라 꿈동산이니..


    그냥 링크로 처리합니다..


    5등신 이상 캐릭터는 이런방식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동영상 설명 보시면 더 이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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